주식용어정리
[주식용어사전]거래량회전율 [turnover ratio, 去來量回轉率]
천예탱
2018. 1. 25. 01:00
[주식용어사전]거래량회전율 [turnover ratio, 去來量回轉率]
요약하자면 상장주식수가 일정 기간에 몇 회전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주식시장에서 상장주식수가 일정 기간 동안 몇 회전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시가총액회전율과 함께 주식시장의 유통수준을 알아보는 지표로, 상장주식의 거래량을 기준으로 산정하므로 상장주식회전율이라고도 한다.
일정기간 누적된 거래량을 평균상장주식수로 나눈 뒤 100을 곱하여 산출한다. 기간동안 거래대금을 평균시가총액으로 나누어 100을 곱하여 산출하는 시가총액회전율에 상대되는 개념이다.
상장주식수가 일정기간에 1회전 매매되면 100%가 된다. 보통 100% 이상이면 과열시장으로, 20% 이하이면 침체시장으로 본다. 주식의 유통성이나 환금성과도 관련이 크므로 투자시 지표로 많이 활용되는데, 우리나라는 연간 200%를 정상 회전율로 본다.
시가총액회전율은 국제간의 유통수준을 비교할 때 합리적인 반면, 이 수치는 개별 증권시장의 유통수준을 알아보는 데에 유용하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증권거래소에서 두 가지 회전율을 월별·연별로 발표하고 있는데, 연간회전율은 월별회전율을 합계하여 산출한다.
[주식용어사전]거래량회전율 [turnover ratio, 去來量回轉率]주식용어정리 증권용어사전 주식용어사전 초보주식용어 주식은어 금융용어 주식용어100 주식원리 재테크 국제금융용어 면접금융용어 금융용어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