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사전]인터넷 주식공모 [~株式公募, internet~]
일반적으로 10억원 미만의 금액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하는 공모를 말하는데, 기본적으로 벤처기업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투자자가 자기책임 아래 모든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상장기업의 공모와 차별화된다. 따라서 법적 용어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말이다.
1998년 8월 골드뱅크가 처음으로 인터넷 공모를 실시한 이래 유행처럼 확산됐다. 이런 인터넷 공모는 무엇보다 규제가 까다롭지 않고 공모절차가 간단해 주로 벤처기업이 손쉽게 자금을 모으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투자자들로서도 잘만하면 단번에 수십 배에 달하는 투자수익을 올려 큰돈을 벌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인터넷 공모는 기업내용에 대한 검증절차가 없는 등 항시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점과 공모 후에도 환금성이 보장되지 않는 등 투자위험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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